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컴퓨터고장원인"과 예방법 - 부천컴퓨터수리

1. 하드디스크 고장 원인
사용 중 강제로 전원 차단. 컴퓨터 본체에 충격을 줬을 때.
컴퓨터가 작동 중일 때 멀티탭(멀티콘센트)의 스위치를 끄거나 코드를 뽑으면 하드디스크가 잘 망가지게 되는데, 문제는 이것을 알면서도 그렇게 행하는 사용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대부분의 답변이 시스템종료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응답이 없기 때문이라고 답을 하였습니다.

시스템종료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감염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강제 종료보다는 바이러스 등 컴퓨터 점검을 빨리 받는 것이 좋겠지요.


컴퓨터 본체를 두들기는 이유는 쿨러 소음 때문이었는데, 시스템 내부에 달려있는 각종 쿨러들은 베어링에 문제가 생기면 덜덜 거리는 소리가 크게 나는데 신경질적으로 본체를 두들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혹, 쿨러 소음이 심할 때 한 대 쥐어박으면 웬만큼 조용해지는 효과?가 있는데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쿨러를 교체하든지 해서 근본적인 해결을 먼저 해야 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컴퓨터가 작동 중이지 않아도 본체에 충격을 주면 망가질 수 있으니 본체를 옮길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외부에서 하드디스크를 연결할 때 sata to usb, ide 2.5~3.5인치를 전부 연결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2. 비디오카드 고장 원인
비디오 카드에 달린 쿨러나 콘덴서 터짐.

비디오카드에 붙은 쿨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거나 콘덴서의 충방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칩셋(GPU)의 온도가 상승하여 칩셋 불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칩셋 자체의 불량보다는 칩셋과 기판사이의 접촉불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모니터가 정상인 상태일 때 화면에 줄이 생기거나 글자가 깨져보이는 것들이 바로 대표적인 접촉불량 증상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쿨러 소음이 점차 커지다가(이 때 빨리 점검을 해야 합니다.) 어느순간 조용합니다.(쿨러 작동 멈춤)
콘덴서 불량은 인터넷을 사용할 때 화면 움직임이 둔하거나 동영상이나 게임 실행 시 어느 시점에서 컴퓨터 꺼짐 증상.

3. CPU 쿨러 고장 원인
방열판과 쿨러사이에 먼지가 꽉 끼었을 때, 전원부 상태 불량으로 시스템 내부 온도 과열.


CPU는 온도가 어느지점 이상 상승하면 작동을 중지하여 스스로를 보호하기 때문에 고장이 드문 편이지만, CPU 쿨러는 그렇지가 못합니다. 오히려 CPU 온도가 올라가면 갈수록 쿨러 돌아가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니(RPM 고정 쿨러 제외) 일정 속도를 벗어나게 되면 쿨러가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물론 소음도 엄청 커지게 되겠지요.

CPU 과열 원인은 먼지 때문에도 발생하지만, 파워서플라이나 메인보드 전원부 상태 불량으로도 발생하게 됩니다.
어쨋든 CPU 쿨러는 CPU 온도가 상승하면 할 수록 소음 발생이나 고장 발생이 잦아지게 됩니다.
CPU 쿨러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바로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방열판 청소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4. 메인보드 고장 원인
저가형 파워서플라이 사용으로 인한 전원부 불안, 먼지나 쿨러 불량,  케이스 설계 불량으로 컴퓨터 내부 온도 상승.


메인보드 콘덴서가 터져있을 때 파워서플라이를 뜯어보면 대부분 콘덴서가 터진 것들이 많습니다.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지 못한 탓에 메인보드 콘덴서들이 터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메인보드에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해콘덴서의 한계 온도는 105 도 정도인데, 일부 저가형 콘덴서는 표시 규격을 만족하지 못하는 때도 있습니다. 결국, 시스템 내부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게 되면 가장 먼저 콘덴서부터 영향을 받게 되고 충방전 능력이 떨어지거나 심할 때는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게 됩니다.
콘데서 한 개가 작동이 중지되면 메인보드 전체가 기능이 마비되거나 비정상 작동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파워서플라이 고장 원인
파워서플라이 자체 부품 결함, 먼지나 쿨러 고장으로 인한 내부 온도 과열,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시스템 성능


고장난 파워서플라이는 대부분 콘덴서가 터지거나 정류회로쪽의 부품들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콘덴서 불량은 저급한 부품 사용이나 파워서플라이 내부 먼지, 쿨러 성능 저하로 인한 과열이 원인입니다.

애초에 사용한 부품이 문제일 경우는 사용자가 해결할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먼지가 쌓이거나 쿨러 소음이 심해질 때 빠른 조치를 취하면 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파워서플라이 성능에 비해 지나치게 높게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파워서플라이 고장을 물론이고, 시스템 자체에 부품들도 망가지게 됩니다. 메인보드, 비디오카드, 하드디스크, CPUM, 메모리 등 모든 부품이 어떤식으로든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다만,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뿐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최대한 구성하려고 하는 시스템 성능에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시스템 주요 부품의 고장 원인에 대한 간단한 정리를 마칩니다.